알림마당

HOME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中企 기술이전으로 동반성장 나눔 실천, 국내 최초 개발 VOCs 처리 및 회수기술 이전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17-07-04 16:26:09
  • 조회수 273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란, 쉽게 휘발되는 액체 기체상 유기화합물로서 대기 중 배출시 악취를 발생시키고 신경계 장애를 일으키는 1급 발암물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VOCs는 주유소나 자동차 배기가스, 도장 공정 등 우리 생활주변에서 흔하게 사용되고 있어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이원복)저온감압 탈착법을 이용한 휘발성유기화합물 처리 및 회수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하여 동일캔바스엔지니어링(대표이사 우현직)에 기술을 이전하였다고 지난 612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되는 기술은 환경부의 환경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지난 4월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하였고, 결과물을 즉시 중소기업에 이전하여 활용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 동안 처리된 VOCs를 다시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재활용을 위한 별도의 후처리 설비를 설치하는 등 경제적인 문제로 애로사항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 기술개발로 도장공정에서 배출되는 VOCs를 흡착처리하고 자체적으로 재생 및 회수할 수 있어 관련 산업분야 등에 직접연료로 100% 재활용할 수 있게 되어 경제적 효과의 기대가 높다.

조연행 환경기술본부장은 KTL은 정부의 동반성장 정책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관련 기술이전을 진행하고 있다기술이전 이후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으로 공공기관의 책무를 다할 것라고 밝혔다.

한편 KTL은 환경·에너지 분야 기술개발 및 정부 R&BD 지원을 통하여 국제 표준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환경·에너지 시설의 기술진단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중소기업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목록





이전글 FITI시험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